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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번 (총 30문항)
1. 질문
다음은 ‘공감 훈련하기’ 내용이다. 부모의 질문에 대한 교사의 반응을 낮은 수준1~높은 수준4까지 순서대로 알맞게 나열된 것을 고르시오.
질문:
어린이집 책상이 너무 낡아서 아이가 불편해해요. 좀 바꿔주실 수 없나요?
반응:
a. 다른 아이들은 아무 말 안하는데요.
b. 책상이 낡아서 아이가 거기서 작업하는 것을 힘들어하는 것을 보니 마음이 불편하시군요.
c. 책상을 바꿀 만큼 그렇게 낡았나요 ?
d. 아이가 어린이집에서 뭔가 열심히 하기를 원하시는데 책상 때문에 뭔가를 잘 못하는 것 같은 느낌이 들어 속상하시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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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번 (총 30문항)
2. 질문
다음은 ‘공감 훈련하기’ 내용이다. 부모의 질문에 대한 교사의 반응을 낮은 수준1~높은 수준4까지 순서대로 알맞게 나열된 것을 고르시오.
질문:
어린이집이 왜 이렇게 시끄러워요? 이런 곳에서 아이들이 어떻게 교육을 받을 수 있나요?
반응:
a. 아이들이 교육을 받을 때에는 좀 조용했으면 좋겠다는 말씀이신지요?
b. 좀 시끄러워도 아이들 교육하는 것에는 지장이 없어요.
c. 이게 뭐가 시끄럽다고 그러세요? 괜히 아이 보내기 싫어서 그러시는 거 아니에요?
d. 그렇군요. 우리원이 조금 시끄럽다 보니 아이들 교육이 잘 안될 것 같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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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번 (총 30문항)
3. 질문
다음은 ‘공감 훈련하기’ 내용이다. 부모의 질문에 대한 교사의 반응을 낮은 수준1~높은 수준4까지 순서대로 알맞게 나열된 것을 고르시오.
질문:
며칠 전에 아이가 친구와 싸우고 왔어요. 그래서 어린이집에 가기 싫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좋을 까요?
반응:
㉠ 그건 어머니께서 알아서 지도하셔야지요.
㉡ 아이가 친구와 싸우고 와서 어린이집에 가기 싫다고 하니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시겠단 말이 지요.
㉢ 아이 성격이 까다로워서 그래요. 항상 친구와 싸우네요.
㉣ 친구와 잘 사귀지 못하는 것도 걱정되지만 이것 때문에 어린이집까지 가지 않으려고 하니 더욱 걱정이 되시겠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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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번 (총 30문항)
4. 질문
다음은 ‘공감 훈련하기’ 문제이다. 부모의 질문에 대한 교사의 반응이 가장 낮은 수준1에서부터 높은 수준4까지 순서대로 알맞게 나열된 것을 고르시오.
질문
며칠 전에 아이가 친구와 싸우고 왔어요. 그래서 어린이집에 가기 싫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반응
㉠ 아이가 친구와 싸우고 와서 어린이집에 가기 싫다고 하니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시겠단 말씀이시군요.
㉡ 아이 성격이 까다로워서 그래요. 항상 친구와 싸우네요.
㉢ 아이가 친구와 싸우고 와서 어린이집도 안간다고 하니 마음이 편하지 않으시나요?
㉣ 친구와 잘 사귀지 못하는 것도 걱정되지만 이것 때문에 어린이집까지 가지 않으려고 하니 더욱 걱정이 되시겠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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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번 (총 30문항)
5. 질문
부모 응대 방법에서 ‘등원 시’ 대화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알맞은 것을 고르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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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번 (총 30문항)
6. 질문
다음 내용을 보고, 해당되는 상담기법을 고르시오.
▪부모가 이야기를 할 때 교사는 잘 듣고 있다는 비 언어적인 메시지를 통해 전달할 수 있다.
▪부모의 감정이나 생각을 잘 반영해서 되돌려주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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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번 (총 30문항)
7. 질문
다음 내용을 보고, 해당되는 상담기법을 고르시오.
▪부모의 말에만 집중하지 말고 부모의 표정, 손짓, 분위기 등 비언어적 메시지를 참고한다.
▪해결되지 않은 감정이나 사건은 계속 반복 표현되는 경향이 있으므로 반복되는 말이나 단어를 찾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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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번 (총 30문항)
8. 질문
다음 대화의 내용을 보고, 해당되는 상담기법을 고르시오.
부모: ○○가 너무 공격적이에요
교사: 어떤 행동을 할 때 공격적이라고 생각하시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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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번 (총 30문항)
9. 질문
다음 내용을 보고, 해당되는 상담기법을 고르시오.
▪부모가 이야기를 할 때 교사는 잘 듣고 있다는 비언 어적인 메시지를 통해 전달할 수 있다.
▪부모의 감정이나 생각을 잘 반영해서 되돌려주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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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번 (총 30문항)
10. 질문
다음 중 공감의 태도로 적절하지 않은 것을 고르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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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번 (총 30문항)
11. 질문
다음 중 부모 상담의 필요성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무엇인지 고르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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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번 (총 30문항)
12. 질문
다음 중 부모상담의 필요성에 대한 설명으로 알맞지 않은 것을 고르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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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번 (총 30문항)
13. 질문
다음 상담의 기본 태도에 대한 설명 중 빈 칸에 알맞은 말을 고르시오
( )는 비소유, 무조건, 비판단의 속성이 포함되어 있다. 이를 통해 자신의 사고나 감정을 탐색하도록 격려 받게 되며 감정의 격렬함이 감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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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번 (총 30문항)
14. 질문
부모가 교사를 시험하거나 다른 매체에서의 지침을 더욱 신뢰하는 경우, 교사의 대응태도로 적절한 것을 고르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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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번 (총 30문항)
15. 질문
보다 전문적인 상담을 원하는 부모에게 교사가 할 수 있는 적절한 반응에 대해 고르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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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번 (총 30문항)
16. 질문
다음 중 부모를 응대할 때 가져야 할 기본 태도가 아닌 것을 고르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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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번 (총 30문항)
17. 질문
다음 중 ‘하원 시’ 부모와 대화할 때 적절한 태도가 아닌 것을 고르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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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번 (총 30문항)
18. 질문
부모 응대 방법에서 ‘전화 통화’에 대한 태도 중 적절한 것을 고르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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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번 (총 30문항)
19. 질문
전화 상담 시 부모의 감정이 격양되어 있을 때 대응할 수 있는 적절한 태도가 순서대로 알맞게 나열된 것을 고르시오.
질문:
(부모가 전화통화로 화를 내면서) “왜 내 아이가 다쳤는데 그걸 말 안했어요. 선생님이 어떻게 그걸 모를 수 있나요?”
반응:
a. 솔직하고 정직하게 상황을 이야기하고, 아이를 진심을 다해 돌보고 있다는 신뢰감을 준다.
b. 일단 부모가 충분히 이야기할 수 있도록 잘 듣는다.
c. 부모가 화가 난 진짜 마음을 공감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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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번 (총 30문항)
20. 질문
부모 면담 및 상담을 할 때 교사들이 가져야 할 기본 자세로 적절한 것을 고르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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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번 (총 30문항)
21. 질문
Satir가 제안한 5가지 의사소통 유형과 특징이 맞게 연결된 것을 고르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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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번 (총 30문항)
22. 질문
다음 내용을 보고 부모가 기대하는 교사의 전문성 영역에 해당하는 것을 고르시오.
▪부모는 무조건 ‘안 돼’라고 할 때, 아이의 수준에 맞는 설명을 통해 훈육하는 것
▪응급상황 발생 시 적절한 대처방안을 알고 이를 신속히 이행할 수 있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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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번 (총 30문항)
23. 질문
다음의 내용을 보고 해당되는 상담의 기본 태도를 고르시오.
▪지금 이 순간에 부모와 함께 느끼도록 노력한다.
▪부모가 가진 주관적 세계를 이해하려고 혼신의 힘을 기울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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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번 (총 30문항)
24. 질문
영유아의 부적응 행동에 대해 부모와 상담을 할 때 적절한 교사의 태도가 아닌 것을 고르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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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번 (총 30문항)
25. 질문
부모 상담을 할 때 교사가 반드시 숙지해야 하는 것이 아닌 것을 고르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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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번 (총 30문항)
26. 질문
집에서 떼를 많이 부리는 문제로 부모가 교사에게 다음과 같이 상담을 요청해 올 때 부모에게 적절하게 코칭하는 방법의 적절한 순서를 고르시오.
질문
집에서 아이가 블록을 가지고 놀다가 자기 마음대로 되지 않는다고 짜증을 부리고 블록을 바닥에 던져요. 이럴 때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
대답
㉠ “블럭을 던지면 다칠 수 있는데”
㉡ “엄마가 3번은 기다려줄거야. 하지만 3번이 넘으면 그때에는 엄마가 너에게 큰 소리로 혼을내게 될 거야.”
㉢ “대신 엄마에게 ‘나 화났어요’라고 말로 해야해.”
㉣ “너무 화가 났구나. 그래서 블록을 던져 버린거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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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번 (총 30문항)
27. 질문
까다로운 부모를 상담할 때 교사의 태도로 적절하지 않은 것을 고르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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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번 (총 30문항)
28. 질문
상담을 할 때 부모가 단답형으로 대화를 하는 경우 교사의 적절한 태도로 적절한 것을 고르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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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번 (총 30문항)
29. 질문
영유아에 대한 양육 책임을 교사에게 떠넘기는 부모와 상담을 할 때 교사의 태도로 적절하지 않은 것을 고르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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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번 (총 30문항)
30. 질문
교사가 다음과 같은 태도를 취해야 하는 부모 유형에 해당하는 것을 고르시오.
▪어린이집과 관련된 중요한 일을 담당하도록 기회를 준다.
▪건강한 방법으로 주도권을 행사할 수 있도록 기회를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