객관식
퀴즈 요약
14의 0 질문 완료
질문:
Information
전에 퀴즈을(를) 이미 완료했습니다. 그러므로 다시 시작할 수는 없습니다.
퀴즈 이(가)로드 중입니다 …
퀴즈을 시작하려면 로그인하거나 가입해야합니다.
먼저 다음을 완료해야 합니다:
결과
결과
0개(총 14 질문)의 질문에 대답했습니다.
시간:
시간이 경과했습니다
0 점을 획득하였습니다. (0점 만점)
획득 포인트: 0의 0, (0)
0 주관식퀴즈 대기 중 (가능한 포인트 : 0)
카테고리
- Not categorized 0%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Current
- Review
- 답변 됨
- 맞음
- Incorrect
-
1번 (총 14문항)
1. 질문
영유아 관찰의 개념을 바르게 설명한 것을 고르시오.
㉠ 영유아를 민감하게 관찰해야 하는 이유는 피상적으로 바라보는 것만으로 이해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 영유아를 관찰하고 분석하는 과정을 통하여 영유아의 진정한 배움을 지원할 수 있다.
㉢ 어린이집 하루 일과중에서 교사가 관심 있는 영역에 집중하여 관찰하였을 때 전문성을 기를 수 있다.
㉣ 관찰을 통하여 영유아의 놀이를 지원하는 것은 교사가 가르치고자 하는 것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것이다.
㉤ 하루 일과 전반에 걸친 영유아의 경험을 관찰한다.
-
2번 (총 14문항)
2. 질문
영유아의 경험을 관찰기록하는 교사의 태도로 알맞은 것을 고르시오.
-
3번 (총 14문항)
3. 질문
영유아를 관찰기록하는 것이 교사의 전문성 발달에 도움이 되는 것에 대한 설명으로 알맞지 않은 것을 고르시오.
-
4번 (총 14문항)
4. 질문
다음 관찰기록을 하는 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알맞은 것을 고르시오.
㉠ 관찰하고 있는 상황이어도 영유아와의 상호작용이 우선되어야 한다.
㉡ 기록을 용이하도록 하기 위하여 카메라, 녹음기 등의 도구를 사용한다.
㉢ 관찰기록은 일회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상황에서 누적적으로 한다.
㉣ 정확한 관찰을 위해서는 다른 영유아들의 놀이를 잠시 멈추거나 제한한다.
㉤ 교사의 개인적인 관심과 이전 경험을 기반으로 영유아의 행동을 관찰한다.
-
5번 (총 14문항)
5. 질문
다음은 어린이집 평가제의 관찰기록에 대한 평정기준을 설명한 것이다. ㉠, ㉡이 순서대로 알맞게 나열된 것을 고르시오.
영유아에 대한 관찰이 월 ( )회 이상 주기적으로 이루어지며, 발달특성과 변화정도에 대한 총평을 연 ( )회 이상 기록한 내용이 있음
-
6번 (총 14문항)
6. 질문
교사가 관찰을 기록할 때 영유아의 실제 행동을 객관적으로 기록한 것을 고르시오.
-
7번 (총 14문항)
7. 질문
다음 【보기】의 내용을 보고 교사가 영유아 관찰을 통해 놀이를 지원한 방법을 고르시오.
【보기】지은이가 벽돌블록을 길게 이어늘어서 울타리를 만들며 “여기는 내 방이야”라고 말하였다. 교사는 지은이가 공간을 만드는 것을 지속할 수 있도록 블록장을 옮겨서 충분한 자리를 마련해주었다.
-
8번 (총 14문항)
8. 질문
다음 【보기】의 내용을 보고 교사가 영유아 관찰을 통해 놀이를 지원한 방법을 고르시오.
【보기】1세반 영아들이 신체놀이에 제시된 스카프를 던지거나 흔들며 놀이하였다. 또래의 행동을 모방하며 같은 병행놀이가 지속되자 교사는 이를 지원하기 위하여 영아의 수보다 많은 스카프를 추가로 제공하였다.
-
9번 (총 14문항)
9. 질문
다음 【보기】의 내용을 보고 교사가 영유아 관찰을 통해 놀이를 지원한 방법을 고르시오.
【보기】2세반 유아들이 바깥놀이에서 그림자 밟기 놀이를 하면서 즐겁게 놀이가 진행되었다. 교사의 영아들이 놀이에서 즐거운 배움이 일어나고 있으므로 이를 지속해주기 위해 계획보다 10분 더 놀이시간을 연장하였다.
-
10번 (총 14문항)
10. 질문
다음 【보기】의 내용을 보고 교사가 영유아 관찰을 통해 놀이를 지원한 방법을 고르시오.
【보기】1세 영아가 거울 속의 자신을 보며 손가락을 짚거나 표정을 만드는 것을 관찰하였다. 교사는 “여기 지은이 얼굴이 있네.” “지은이가 웃고 있네.”라고 영아가 경험하는 것을 말로 표현하며 영아의 경험을 지속시켜주었다.
-
11번 (총 14문항)
11. 질문
연간보육계획에 대한 설명 중 알맞은 것을 모두 고르시오.
【보기】
㉠ 연령이나 반 단위가 아니라 어린이집 전체 운영의 차원을 고려하며 수립한다.
㉡ 영유아에게서 발현되는 놀이를 융통성 있게 반영할 수 있으려면 주제와 소주제를 촘촘하게 계획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 연간 계획이 수립되어 있다하더라도 영유아의 경험에 따라 시기와 기간이 바뀔 수 있다.
㉣ 일년을 거치면서 영유아와 교사가 함께 만들어 가면서 채워질 수 있다.
-
12번 (총 14문항)
12. 질문
주간보육일지를 작성할 때 고려해야 할 점으로 바르지 않은 것을 고르시오.
-
13번 (총 14문항)
13. 질문
교사가 보육일지에 다음의 보기와 같이 평가하였다면 다음 날 보육계획에서 반영한 사례로 바람직한 것을 고르시오.
【보기】
몇 명의 영아가 바닥에 깔아놓은 전지에 끼적이는 놀이를 지속함. 서로의 선을 보며 이름을 붙이기도 하고, 개별적으로 집중하여 다양한 선을 그리며 탐색하였음. 손의 힘과 움직임의 방향을 스스로 조절하며 선의 굵기와 길이를 만들어 표현함
-
14번 (총 14문항)
14. 질문
놀이중심 보육과정을 보육일지에 기록할 때 고려해야할 사항이 아닌 것을 고르시오.